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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중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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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1 - 화음 위에 흐르는 우정, 함께 뛰면 키우는 사랑

가. 목적
1인 1악기 연주와 협동 줄넘기를 통해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어 바른 인성을 함양 하고, 학교에 대한 애착심 및 공동체 의식을 키워 민주 시민의식을 키우고자 한다.
나. 방침
1) 1,3,5학년은 음악 교과와 연계한 악기 연주를 통해 감성을 키우고 2,4,6학년은 협동 줄넘기를 통해 체력, 협동,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2) 모든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 음악, 체육 시간을 활용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3) 담임교사의 책임 아래 모든 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지도록 칭찬하고 격려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1) 1인 1악기 연주
- 1, 3, 5학년을 대상으로 지도학고 학년별 악기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1인 1악기 실로폰 리코더 리코더
- 단순한 기악 능력 향상이 아닌 이를 통해 고운 심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악기에 맞는 다양한 곡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2) 협동 줄넘기
- 2학년은 2인1조, 4학년은 6인1조, 6학년은 8인1조로 한다.
학년 협동 줄넘기 학 년 별 급 수 표
특급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10급
2 2인 1조 25 20 18 16 14 12 10 8 6 4 2
4 6인 1조 50 45 40 35 30 25 20 15 10 5 3
6 8인 1조 50 45 40 35 30 25 20 15 10 5 3
- 협동 줄넘기 활동을 통해 협동, 배려, 창의성을 배운다.
-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검사하고 그 외 여건을 고려해 수시로 심사할 수 있다.
- 음악에 대한 자신감과 실기 능력이 향상 되고 정서 순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 학교 행사에 발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악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 학년 수준에 맞는 악기를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학습함으로서 음악성 및 소질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꾸준한 노력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 학년별로 다양한 악기를 다루게 함으로써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역점2 - 자기주도적 학습 훈련을 통한 기초ㆍ기본 학력의 신장

가. 목적
독서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훈련을 통해 기초ㆍ기본학력을 신장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 정착과 개인의 능력을 발휘한 학습 능력 신장 및 창의적 생활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나. 방침
1) 다양한 책읽기의 훈련을 통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 1~2학년은 학년별 계획에 의해 기초·기본 학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습 훈련을 통해 운영한다.
3) 3~6학년은 학년 특색과제 중 학력 신장과 연계하여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기 주 도적으로 학습하여 학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4) 학급 구성원의 격려와 지지를 공유하면서 피드백을 강화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대상 주요 내용
1ㆍ2학년군 읽기, 쓰기 수학의 기초학력 갖추기
3ㆍ4학년군 온책읽기 독서 활동으로 사고력과 표현력 기르기
5ㆍ6학년군 자기 주도적 학습 훈련을 통한 기본 학력의 신장 넓히기
2)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행사명 대상학년 일시 비고
1 책읽는데이 전학년 연중 ㆍ 학년특색에 맞게 운영
2 사제동행 독서운동 (아침 독서 15분) 전학년 연중 ㆍ아침활동 시간이용
ㆍ도서관활용수업시간
3 엄마가 들려주는 이야기 보따리 1학년 5월중 ㆍ아침활동 시간이용
4 북크로싱 학부모 연중 ㆍ책 돌려보기로 도서 활용도 높이기
3)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 학년별 운영을 하고 사전 도서관이용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라. 기대되는 효과
1) 학년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보다 내실 있는 교육이 실천된다.
2) 독서하는 능력을 스스로 키워 학생의 자기 주도력을 신장시킨다.
3) 책을 통해서 얻어지는 생각하는 힘은 기초, 기본의 학력을 신장시킨다.
4) 책을 활용한 다양한 학급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ㆍ인성 교육이 강화되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특색1 - 거점형 연구시스템 구축 운영으로 교실수업방법 개선
가. 목표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공유형이란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기존의 교원 연수의 단점을 보완하고 시대적 흐름을 잘 반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연수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함에 있다.
나. 공유형 연수 시스템의 특징
1) 단순지식 습득이나 경쟁적인 요소보다는 협력적이고 신뢰적인 활동을 강조한다.
2) 거점형 연수망을 구축하여 수업방법이론 강사, 수업실행강사, 수업보조강사로 구분하여 조직한다.
3) 연수는 ‘수업방법이론 연수’와 그 방법을 적용한 ‘수업공개’ 그리고 연수 참여교원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연구(수업분석)’로 구성된다.
4)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함께 참여하는 교원연수 형태로 자발성을 강조한다.
5) 연수를 소규모(10~15명)로 운영함으로써 현장 일반화가 용의하도록 하고 연수 효과가 실제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다. 기대되는 효과
1) 거점형 연수망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연구하여 수업방법개선이 필요한 교원과의 협력망을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연계한 거점형 연수를 활성화하고 교실의 고민거리를 공유하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협업의 즐거움과 집단 지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2) 참여형 수업연구
일방적으로 보여주고 전달하는 연수가 아니라 연수 참여자가 함께 수업분석에 참여하여 수업을 함께 성찰하고 공유하는 수업연구를 통하여 연수자와 연수 참관자 모두가 수업 분석에 참여하는 과정 중심의 참여형 수업연구 활동을 통하여 수업에 대한 깊은 성찰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3) 교실수업방법개선
공유형 연수를 통해 얻은 성찰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교실에서 실현함으로써 기존의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전환하려는 시도가 많아질 것이다.
차두원,진영현(2015), p.41.
공유형이란 경제용어에서 차용한 말이다. 즉, 공유경제는 소비자 관점에서는 소유보다는 공유를, 과잉소비보다는 협력적 소비를, 공급자 관점에서는 이윤창출보다는 가치창출을, 경제시스템의 기본 속성은 경쟁보다는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
특색2 - 자기주도적인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가. 목적
1) 학생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즐기기 위해서는 학생중심, 흥미중심의 교육콘텐츠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2)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본교 학생들의 특성을 살리고 협력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학생중심 동아리활동 운영을 선정한다.
3) 학생중심의 동아리활동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결과를 학생자치활동으로 발표하는 동아리축제를 통해 학생들의 기획력과 추진력 그리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 추진내용
1) 동아리활동
- 대상 : 3~6학년
- 동아리구성방법 : 학급별 2~5개 학생희망중심으로 동아리구성
- 교육과정상 10시간 내외 배정
- 교사의 역할 : 동아리 구성과 운영방법, 축제준비 지원
- 동아리활동은 교육과정 외 시간(주말, 방학)에 자율적으로 함
- 동아리운영계획서 : 동아리축제에서 발표하거나 전시할 내용을 운영계획에 포함하여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피드백을 받음

2) “우리가 만드는 동아리축제”
- 시기 : 12월 평가 이후 꿈끼탐색주간 동아리축제 운영
-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두 학생자치활동으로 추진
- 동아리축제추진위원회 : 7월 동아리 구성이후 전교어린이회와 방송반을 주축으로 동아리축제추진위원회 구성
- 동아리축제추진위원회 구성 : 기획팀, 행사진행팀, 전시팀, 자원봉사팀
- 축제전 활동(7~12월) : 기획, 홍보(방송, 포스터, 캠페인), 행사오디션 등
- 축제시 활동(12월) : 무대장 설치(꾸미기), 행사 진행, 봉사활동 등
- 축제후 활동(12월) : 행사 정리, 품평회, 보고서 작성 등

3) 기타활동 : 매월 1회 전교어린이회 주관으로 추진
- 다양한 캠페인 활동 : 학교폭력예방, 인성, 교통안전, 환경보호 등
- 스승의 날 : “선생님처럼” 행사 기획 운영
- 어린이회 스포츠클럽데이 : 4~6학년 반별대항 피구대회 기획 운영
- 매 1회 홍보영상 : 연 6회 전교어린이회 활동 홍보영상제작
- 리더십 캠프 : 5,6학년 어린이회 임원 리더십 캠프 운영
4. 기대효과
1) 학생희망분야로 동아리를 구성하여 활동의 자발성과 적극성을 가지고 동아리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며, 축제를 위한 준비도 자기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2) “우리가 만드는 동아리 축제”는 단순 행사가 아니라 학생자치활동의 종합문화콘텐츠로 기획에서부터 실행까지 모든 단계를 학생자치로 준비하고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매월 추진되는 자치활동으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4차산업 시대에 걸맞는 리더십과 창의적인 기획력을 함양할 것이다.
4)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재구성함으로써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지속가능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