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특색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1 - 용연 자치 나래

1) 목적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에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며, 자기생활 관리와 판단의 경험을 통하여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 방침
가) 학생들이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동아리 부서를 조직하고 참여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며, 지도 교사는 학생 관리와 지원 활동을 한다.
나) 동아리 축제는 통하여 3~6학년의 동아리 부서의 성격에 따른 공연 및 부스 운영의 학생 주도의 축제로 실시하며, 1~2학년 학생은 공연 관람과 부스 체험을 한다.
다) 학생중심으로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스스로 활동하도록 운영한다.
라) 자치법정을 통해 학생 자신의 생활에 대해 스스로의 관리능력을 함양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4. 기대효과
가) 학생의 흥미와 소질에 따른 동아리를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며, 동아리 조직부터 축제까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게 할 수 있다.
나) “우리가 만드는 동아리 축제”는 학생자치활동의 종합문화콘텐츠로 기획에서부터 실행까지 모든 단계를 학생자치로 준비하고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력을 향상하고, 관심 분야의 무대구상, 공연발표의 경험을 통하여 자율성, 자시감, 창의성을 함양한다.
다) 학생자치회 주관 활동으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4차산업 시대의 리더십과 창의적인 기획력을 키운다.
라) 자치법정을 통하여 학생의 건전한 생활태도와 올바른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학생의 인격과 인격이 존중되는 문화를 조성한다.

특색2 - 용연 독서 나래

1) 목적
가) 바람직한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독서교육 활동으로 창의력, 비판력, 판단력을 신장한다.
나) 폭 넓은 교양과 다양한 간접 경험으로 바른 인성을 내면화하여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는 미래 준비 교육이 되고자 한다.
2) 방침
가 ) 사제동행 독서운동 및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습관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킨다.
나) 도덕적 역량과 인성을 함양하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통합 독서교육이 되도록 한다.
다) 독서의 즐거움을 알고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책 속으로 풍덩」, 공유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한 「책과 함께 쑥쑥」 활동을 운영하여 종합적인 독서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국어교과와 연계하여 독서토론 수업을 통해 독서와 논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4. 기대효과
가) 학년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보다 내실 있는 교육이 실천된다.
나) 독서하는 능력을 스스로 키워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다) 책을 통해서 얻어지는 생각하는 힘은 기초, 기본의 학력을 신장시킨다.
라) 책을 활용한 다양한 학급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이 강화되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특색3 - 용연 어울림 나래

1) 목적
1인 1악기 연주와 협동 줄넘기, 학년별 체육대회, 유네스코 나눔행사를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통해 균형적 성장을 추구하고, 건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키우고 세계시민의식을 기른다.
2) 방침
가) 1,3,5학년은 음악 교과와 연계한 악기 연주를 통해 감성을 키우고 2,4,6학년은 협동 줄넘기를 통해 체력, 협동,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나) 학년군별 체육대회를 통하여 신체 어울림과 협동 어울림을 실천한다.
다) 유네스코 학교의 날 행사는 학생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인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라) 기부, 나눔, 학년 특색활동, 학교폭력 예방 주제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하여 공동체 어울림 교육을 실천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4. 기대효과
가) 1인 1악기, 협동 줄넘기를 통해 정서 순화와 화합이라는 긍정적 배움과 어울림의 가치를 발견한다.
나) 학년군별 체육대회를 통하여 학생 중심의 참여형 어울림 활동을 즐기며 자신감과 협동심을 기른다.
다) 유네스코 학교의 날을 통해 실천적 기부를 체험하고,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으로 자란다.
라) 다양한 영역의 주제학습과 봉사, 꿈끼탐색, 학교폭력예방을 통하여 어울림을 실천하고 평화적 공동체를 구축한다.

추가과제 - 교생실습 지원과 연계한 배움-성장 중심 교육과정

1) 목적
가) 교육실습을 통하여 교육실습생들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을 실제로 경험해 봄으로써 교육이론과 교육 현실에 대한 통합적 이해 도모
나)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사 핵심역량 강화
다) 배움중심 수업 장학을 통한 교사의 수업업전문성 신장
2) 방침
가) 교육실습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나) 예비교사의 현장 적응을 위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핵심역량을 강화한다.
다) 교육실습 협력교사를 각 학년에 2명씩 배치하여 교육실습생이 전체 학년의 교육과정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4. 기대효과
가) 예비교사는 학교문화를 체득하고 수업성찰을 통해 수업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공동체의 주체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게 될 것이다.
나) 협력교사는 배움중심 수업문화를 활성화하고,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임상적 실천연구로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사로서의 자긍심을 느끼게 될 것이다.
다) 학생들은 배움중심의 참여학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예비교사와의 다양한 활동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